Life
유성선병원 뇌졸중센터를 소개합니다

천세영

유성선병원 뇌졸중센터를 소개합니다.

 

 

 

 

우리나라의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수는 암에 이어 사망원인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 및 생활습관으로 인해 비만,고혈압,당뇨병등으로 인하여 뇌졸중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데다 뇌졸중으로 인한 심각한 후유증 등을 감안할 때 촌각을 다투는 긴급한 뇌졸중 치료를 위해 뇌졸중집중치료실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유성선병원 뇌졸중전문치료실은 뇌졸중 초기에 환자를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집중치료로 질병의 진행을 막아 환자 예후를 향상시키기위해 2016년 5월 16일 국내 최초 통합 합동진료 뇌졸중센터를 설립하였다.

 

신경과, 신경외과, 재활의학과의 뇌졸중 전문의들이 다학제적 협진 시스템을 통해 24시간 상시 진료하고있으며  뇌졸중 학회 인증 과정을 수료한 간호사가 뇌졸중 전문치료실에 상시 대기. 풍부한 경험으로 급성기 뇌졸중으로 발생하는 합병증을 미연에 방지하고, 환자의 상태 악화시 조기에 발견, 치료하여 후유증을 최소화 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4명의 소수환자를 집중간호 하고있으며 간병사 1인 24시간 상주하며 공동 간병한다.
유성선병원 신관4층 42병동 안에 전문치료실이 마련되어있다.

 

뇌졸중 집중치료실의 입실기준?
급성기 뇌경색 또는 뇌출혈환자, 뇌혈관 시술 후 주의 깊은 경과 관찰이 필요한 환자, 상태가 불안정한 뇌졸중 환자가 대상이다.

 

1. 혈전용해 치료를 한 경우
2. 뇌졸중 발병 6일 이내의 급성기
3. 신경학적 증상이 진행하는 경우
4. 일과성 뇌허혈발작이 계속 재발하는 경우
5. 뇌부종으로 뇌탈출이 의심되는 경우
6. 뇌혈관 조영술 시행 후
7. 뇌혈관 스탠트를 삽입한 경우

 

뇌졸중전문치료실의 효과?
뇌졸중전문치료실 환자 사망률 14%감소, 후유증 재발 확률 22%감소되었으며 나이,인종,성별,초기 심각도와 무관하게 효과가 입증되었다.

 

 

 

유성선병원 뇌졸중전문치료실의 시스템은?

 

통합 진료실 운영이다!
: 5명의 뇌혈관 전문의들이 24시간 합동진료를 본다.개인별 맞춤식 치료방침이 결정된다.

 

전용병실운영이다!
:전문자격간호사가 소수의 환자(4명)을 집중 간호한다. 즉시 변할수 있는 환자의 상태를 빠르게 모니터할 수 있는 모니터링기계와 응급시술 장비가 운영되어있다.

 

전담코디네이터 환자관리이다!
: 치료에 대한 상담부터 교육까지, 재활치료에 대한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며
퇴원후에도 재발방지를 위해 사후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응급진료 프로토콜 SOS CP(sun organized stroke critical pathway)시스템을 통하여 응급환자 발생시 자동알람 시스템이 가동되고 사전에 대비할수 있게 해놓았다. 응급뇌졸중 환자 발생시 우선진료를 할수있게 시스템을 구비해놓고, 대기시간을 최소화하였다.

 

뇌졸중의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는 경우 전문의의 진료하에 조절을 잘 해야합니다. 이에 유성선병원 뇌졸중센터는 대전·충청권 지역 2시간 내 도달 가능한 장점을 활용하여 최고의 시설과 의료진, 최신의 의학지식을 바탕으로 지역민의 뇌졸중 발병과 사망률을 낮추고,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 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2

2017/11

선병원, 제 17회 종합병원축구대회를 주최하다
12

2017/11

선병원 암센터 컨퍼런스
12

2017/01

선승훈 선병원 의료원장 ‘삼형제 경영 이야기“ 출간
12

2017/01

2017년 새롭게 바뀌는 의료계 정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