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여성과 생명 모두를 구할 수 있는 자궁경부암 수술

김영홍

여성과 생명 모두를 구할 수 있는 자궁경부암 수술

 

 

 

▲광범위 자궁 절제술

자궁경부암 1기~2기초 환자 중 가임력 보존을 원하는 경우 자궁을 보존하고, 질과 자궁경부 및 주변의 자궁방조직, 골반림프절 및 대동맥주위림프절 절제술을 시행한다. 이를 통해 임신과 출산이 가능하게 하는 수술법이다. 암의 크기가 큰 경우에는 선행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여 암의 크기를 줄인 후에 수술을 진행한다.


일반적인 자궁암 수술은 자궁만 들어내는 형태다. 하지만 광범위 자궁 절제술은 자궁은 물론 골반까지 퍼져있는 임파선, 질, 자궁방 조직, 심부 자궁정맥까지 수술하는 말그대로 광범위한 수술을 한다. 미혼여성과 외모에 신경쓰는 여성 환자들에게 자궁암 수술을 하면서 복강경으로 흉터를 내지 않는 것은 일석 이조가 아닐 수 없다. 자궁만 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심부자궁정맥까지 포함하는 자궁방 조직을 절제해줘야 제대로된 자궁암 수술이다. 하지만 환자에게 큰 수술자국을 주는 것은 환자 입장에서 의사가 고려해봐야 할 문제이다. 하지만 이부위들의 조직이 복잡하고, 출혈 우려가 많다보니 손을 잘 대지 않는 부위이기도 하다. 혈관과 주위의 장을 박리하는 과정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광범위한 손대기 어려운 조직까지 수술을 해야 하는 이유는 이러한 주변조직에 암세포가 퍼져있을 우려가 높고, 이런 부위들이 대부분 재발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재발로 인한 자궁경부암 수술도 있다. LEER 수술이라고 불리우는 재발성 자궁경부암 환자를 위한 측환장 내골반절제술 수술법은 자궁경부암으로 일차치료 후 골반측벽까지 암이 전인되 경우에 시행한다. 보통 이런 경우 수술이 불가하다고 알려졌으나 측확장 내골반절제술은 재발암 환자에 대한 생존율을 현저히 높일 수 있는 15시간 이상 소요되는 고난이도의 수술법이다.



12

2017/11

고관절 인공관절치환술
12

2017/09

러시아 부정맥 환자를 치료하다
12

2016/12

독일에서 건너온 신개념 심미보철 시스템,
12

2016/11

유전자 검사, 질환 관리의 만능 해결책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