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늦가을 일본을 느끼다

조희수

일본은 중국과 더불어 우리나라 여행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나라 중 하나다. 2박3일 혹은 3박4일 일정으로도 충분하며, 볼거리와 먹거리가 많다. 도쿄, 오사카, 교토, 삿포로, 후쿠오카와 같이 한국인이 자주 찾는 대도시에는 한글표기가 되어있는 곳도 많아서 영어나 일본어를 못한다고 해서 너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인터넷에서 충분히 정보를 찾아 간다면 자유여행도 가능하다.


이번에 소개할 곳은 교토다. 교토는 한국의 경주와 같은 느낌으로, 일본 특유의 고즈넉한 분위기를 가득 느낄 수 있다. 한국에선 빨간 단풍이 낙엽 지고 단풍철이 끝날 시기인 지금 일본 교토의 단풍은 이제부터 시작이다.

 

 

 

 


1. 기요미즈데라 (청수사)



세계문화유산인 기요미즈데라는 단연 교토여행의 필수코스다. 오토와산 중턱의 절벽 위에 위치한 사원으로, 본당에서 바라보는 사계절의 풍경이 절경으로 이름 높다. 계절에 따라 다른 정취가 있어 몇 번이나 다시 찾는 사람도 많다.

 

사찰 안에는 사랑을 이루어준다는 지슈진자(地主神社)와 마시면 건강, 학업, 연애에 효험이 있다는 오토와 폭포(音羽の瀧)가 있다. 8세기에 오토와 폭포를 발견한 엔친 대사가 이곳에 관음상을 모신 것이 이곳에 절이 생긴 시초라 한다.

기요미즈(淸水)라는 이름도 여기에서 유래했다. 이루고 싶은 소원이 있으면 오토와 폭포의 물을 마셔보시는 것을 추천한다.

 


위 사진은 오토와 폭포의 성스러운 물 줄기다.

 

이 ‘소원을 들어주는 물’ 이야기로 이곳의 사찰을 더 유명하게 만든 것 같다. 맨 왼쪽부터 장수, 지혜, 사랑 세가지 의미가 담겨있어 원하는 물을 한 가지만 마셔야 한다. 욕심부리면 소원을 안 들어준다는 속설이 있다.

 

2. 야사카 신사 및 기온거리


 

 

기요미즈데라에서 15분~20분정도 도보로 야사카 신사가 있다. 이 신사는 액과 화를 면해주고 상업을 번성하게 해준다고 하여 시민에게 친밀감을 주는 곳이다. 7월에는 교토의 3대 축제의 하나로 유명한 ‘기온마쓰리’가 열린다.

 

그리고 바로 맞은편의 거리를 기온거리라고 하는데 잘 유지된 일본 특유 전통 양식의 건축에, 지금 은 술집, 기념품?, 고급 식당 등이 입점되어 있다.

 

거리가 교토 특유의 정서를 나타내주고, 게이샤들이 공연을 하는 게이샤 극장도 있다.
 
3. 아라시야마

 




 

 

 

 

교토의 대표적인 명소 중 하나로 헤이안시대에 귀족의 별장지로 개발된 이후, 대표적인 관광지가 되었다.

목조로 된 길이 154m의 도게츠교는 아라시야마의 상징이다. 역 주변에는 선종의 주요 절인 덴류사와 마쓰노오대사 등 여러 사찰과 신사, 불상, 전각이 모여있다. 북쪽에는 대나무 숲과 보트 투어도 할 수 있게 인위적으로 관리가 잘 되어있는 관광지다.

 


4. 니조 성 ( 니조조 )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1603년에 건립한 성으로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 교토 방문 때, 이에야스가 기거하던 성으로, 일본의 다른 성들과 달리 내부가 화려하다. 내부는 사진촬영이 금지되어 있어, 촬영을 할 수 없었으나 안으로 들어가서 직접 성 안을 둘러볼 수 있게 되어 있다.

 

니조 성은 여러 건물 가운데 가장 훌륭한 건축미를 자랑한다.

 

니조 성에서 가장 화려한 문. 카라문 (당문) 이라고 한다. 지붕은 편백나무를 사용해서, 학, 용, 봉황, 소나무 등 화려한 조각들이 가득하다.


니노마루어전. 삐걱거리는 마루가 유명하다. 적의 침입을 소리로 알기 위해서 일부러 마루바닥을 삐걱거리게 만들었다고 한다.

 

 

*****

 

오사카는 12월 초, 간사이 지역은 11월 중순에서 말, 단풍이 절정이며 이 기간에는 많은 신사과 절들이 야간개장 및 라이트업을 진행헤서 볼거리가 정말 많기에 시기에 맞춰 간사이로 떠나길 추천한다.

또한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음식과, 일본 특유의 간장을 이용한 요리들도 많아서 다양한 일본의 맛을 맛보길 권한다. 

12

2018/01

온 가족이 꿈꾸는 즐거운 연말연시 “호두까기 인형”
12

2017/11

관람 후기 - 환자와 시민을 위한 유성선병원 가을음악회
12

2016/12

전주한옥마을에 가서 해야할 다섯가지!
12

2016/12

새로운 한 해를 맞이할 12월 해돋이 축제